“선교사들의 자생적 부흥이 한국교회와 선교지 살릴 것” > 선교

메인페이지로 가기  최종 기사편집 : 2024-02-04 23:59:31
Acts29Times
사이트 내 전체검색
ATBS 방송


선교 / 문화

[사역소개 및 나눔] “선교사들의 자생적 부흥이 한국교회와 선교지 살릴 것”
한인세계선교사회 대표회장 최근봉 선교사 인터뷰

페이지 정보

게시일 : 2021-05-26 21:27

본문

“2만3천여 명의 장기 한인 선교사가 변하면 세상이 변합니다.”

4년마다 전 세계 한인 선교사가 모여 한국선교를 성찰하고, 미래 전략을 논의하는 한인세계선교사대회가 약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 사태로 1년 연기된 이번 제16회 한인세계선교사대회는 오는 7월 13일부터 16일까지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에서 국내 최초로 진행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선교, 성찰과 제안’을 주제로 하는 이번 행사는 방역 단계에 적합한 소규모 인원으로 대면 모임을 준비하고, 동시에 인원 제한이 없는 비대면 모임도 준비하고 있다.

한인세계선교사회(KWMF) 최근봉 대표회장은 “대회 기간 코로나19 상황을 예측할 수 없고, 방역 단계에 적법한 인원이 모일지라도 개신교 모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심적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소망이 필요한 세상에 우리 선교사들이 조국 교회와 선교지를 위해 소망의 메신저가 되기 원한다”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이번 세계선교대회는 KWMF와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가 공동주최하고 KWMF가 주관한다. 또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기독교한인세계선교협의회(KWMCC), 한인세계선교사자녀회(KWMK), 선교한국, CTS기독교TV가 협력한다.

KWMF 측은 “철저히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안전을 기하고, 개신교 모임과 관련한 부정적 인식과 부담감을 충분히 고려해 요란하지 않게 조용히 진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선교대회 현장 참석자는 △코로나19 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하고 △한동대학교 입장 시 발열 체크를 하며 △60세 이상은 매일 발열 체크를 하게 된다. 또 △식사는 안전거리를 유지하여 도시락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현장 등록은 불가능하고, 사전 신청자만 행사 현장에 참여할 수 있다.

KWMF는 “전혀 예기치 못한 팬데믹 상황에서 인간의 한계를 절감하고, 겸손하게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조심스럽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대회를 꼭 해야 하는가?’ ‘왜 하나님께서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하게 하셨는가?’ 등의 뿌리 질문을 통하여 임원들이 금식 기도하며 준비하고 있다. 믿음에 근거해 순리대로 진행하되, 현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최근봉 대표회장(키르기스스탄, GMS)과의 인터뷰 내용.

ㅡ2020 한인세계선교사대회 연기는 언제 결정되었나요?

“KWMF 임원회는 작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추이를 지켜보다가 4월 초순 공동주최자인 한동대학교 측과 조정을 거쳐, 4월 18일 임원회를 통해 작년 7월 6일부터 9일까지 계획했던 한인세계선교사대회 연기를 결의하고 이튿날 4월 19일 공지하였습니다.”

ㅡ대회가 1년 미뤄지면서 준비 기간이 늘어났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좀 더 준비, 보완을 할 수 있었나요.

“먼저 마음의 준비를 하나님께서 더 하게 하셨습니다.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인간의 한계를 보며, 겸손하게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게 했습니다. 또한 뿌리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회를 꼭 해야 하는가?’ ‘왜 한국에서 하게 하셨는가?’의 질문을 통하여 KWMF 임원들이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하셨습니다.

둘째, 주제와 콘텐츠 보완입니다. 대회 주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선교, 성찰과 제안’입니다. 시대성을 반영하여, 포스트 코로나를 살아갈 준비를 하며 우리의 선교를 그에 적합한 방식으로 개조하고 포맷을 해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성경적 가치관에 근거한 이 시대의 흐름과 선교 경향(trend)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과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지혜와 안목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에 적합한 콘텐츠와 강사로 조정되었습니다.

셋째, 대면과 비대면의 진행 방법 보완입니다. 대면과 비대면으로 신청서를 받아 정부의 방역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진행할 것입니다. 온라인 진행을 위한 기술 장비의 보완과 함께 대면 참석자들을 위한 코로나19 PCR 검사 음성확인서, 열 체크 등의 방역 지침을 위한 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ㅡ대회 준비를 하시면서 어려움은 없나요.

“대회 기간의 코로나19 상황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이 때문에 인간의 한계를 철저하게 인식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게 합니다. 어려움이자 감사입니다. 그리고 방역 단계에 적법한 인원이 모일지라도 한국 사회의 개신교 모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심적 어려움입니다.”

ㅡ이번 대회가 한국교회와 한국선교에 어떤 의의가 있습니까.

“한인세계선교사대회를 처음으로 조국 대한민국 땅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개최를 결정한 2가지 핵심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선교 변곡점의 시대에 선교사로서 존재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총체적으로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조국 교회가 급속하게 쇠퇴기에 들어섰습니다. 한국선교는 변곡점을 지나 그래프가 빠른 속도로 하락하며 암울한 불확실성의 미래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미증유의 코로나19까지 덮쳤습니다. 이러한 현실의 선교환경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며 희망과 은혜를 사모하고자 우리를 선교지로 보낸 조국 땅에 모이게 되었습니다.

대회 기간 대한민국 땅에서 선교지로 처음 나갈 때의 초심을 회복하고 기본으로 돌아가기를 원합니다. 이를 위해 본질에 대한 성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조국 땅에서 변곡점을 지나 새로운 부흥으로 가는 꿈을 꾸기 원합니다. 아래로부터 시작되는 선교사들의 자생적 부흥(grassroots revival)은 한국교회를 살리고 선교지를 살릴 것입니다.

둘째, 서구의 틀에 갇혔던 한국선교를 성찰하고, 하나님께서 아시아인과 특히 한국인에 허락하신 선교적 리더십, 곧 아시아적 가치를 인식하여 한인 선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아시아적 선교의 시대를 공고히 하는 모멘텀(momentum)의 상징으로서 대한민국에 모인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 시간 한국선교는 상당 부분 서구에 의존적, 종속적, 모방적이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한인세계선교사대회는 미국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선교는 필드에서 영적 전투를 지휘하는 야전 사령관격인 ‘현장선교사’ 중심이 아닌 ‘선교 동원가’ 중심의 흐름을 형성해 왔습니다. 계승과 창조의 관점에서 이러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성찰하여 통찰(insight)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한국선교에 새로운 제안과 소망이 필요합니다. 필드 선교사의 역량 강화가 요구되며 선교의 새로운 시선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한국선교의 새로운 판을 짜고 계시는데, 새로운 판이 짜일 때는 뒤틀림 현상이 반드시 나타납니다. 현재의 고난은 새로운 판으로 재조정되는 과정입니다.”

ㅡ예년과 마찬가지로 이번 대회에서 KWMF 총회도 열리지요.

“네, 대회 기간 중 총회가 열리고, 임원 선출과 방식은 회칙에 따라 진행합니다.”

ㅡ이번 대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한동대와 공동개최하므로 한동대의 보건, 국제법 등 각 전공 분야에서의 선교적 안목을 가진 학자, 교수들이 함께 참여하여 순서를 맡을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시작 예배 설교는 한동대 총장께서 설교하고, 마침 예배는 KWMF 대표회장이 합니다. 그 외 선택식 강의에도 부분적으로 한동대 교수들이 참여합니다.

둘째, 통념의 탈피입니다. 저녁 집회 시간, 설교 전에 ‘선바시(선교를 바꾸는 시간)’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 성찰과 통찰, 그리고 제안이 이어집니다.

셋째, 선교사 소그룹 모임이 있습니다. 나이를 사전에 파악하여 30대에서 70대까지 세대가 어우러지는 세대 통합의 소그룹 활동 시간입니다. 한국선교의 문제점 중 하나인 세대 통합을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입니다. 세대를 초월한 소그룹 활동을 대회 기간 중 유지할 예정입니다.

넷째, 예년에 비해 적은 수가 모이는 만큼 참가자 전원이 주도적,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대회를 기획했습니다. 최소 한 번 이상의 발표 기회를 배정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ㅡ한국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한국교회와 기독 기업과도 연계하는 자리가 있습니까.

“최선을 다해 다각도로 한국교회와 함께하는 대회가 되도록 기획하였고, 또 그렇게 진행할 것입니다. 한국교회에 부담을 주는 대회가 아니라, 기쁨과 소망이 되는 대회가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기독 기업과도 필요하다면 연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ㅡ코로나로 선교환경이 급격히 변화한 가운데 이번 대회가 한국선교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땅끝에서 선교사로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할 때 빌립보서 1장 12절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는 말씀이 떠오릅니다. 이번 대회는 선교사들에게 다음과 같이 도전할 것입니다. ‘세상의 땅끝에서 선교사로 존재하면서 복음의 진전(in advancing the gospel)을 위해 주님을 섬긴다는 것이 어떤 것입니까?’ ‘복음의 진전을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쇠퇴기에 접어든 우리의 친정 조국 교회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지금까지 나는 선교지에서 무엇을 하며 살았습니까?’

대회를 통해 선교지는 예수가 필요하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조국 교회를 위해 선교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 대회가 끝나면 수많은 선교지 사람들이 선교사들에게 새롭게 보일 것입니다. 우리를 보낸 조국 교회를 생각하면 눈물 흘리며 기도하게 될 것입니다. 2만3천여 명의 장기 한인 선교사가 변하면 세상이 변합니다.”

ㅡ대면, 비대면으로 참여하는 선교사들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지금 우리는 소망이 필요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조국 대한민국도, 우리가 사역하는 선교지도 소망이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은 세상에 소망을 가지고 왔습니다. 엠마오 길 위에서 두 제자를 만나주셨던 주님께서 마찬가지로 말씀으로 우리를 만나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소망을 가져다주실 것입니다. 이 소망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고 우리의 초심을 회복시킬 것입니다. 이제 우리 선교사들이 조국 교회를 위해, 선교지를 위해 소망의 메신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WMF 측은 최근 2차 등록비를 1차 등록비와 동일하게 조정했다. 5월 30일까지 현장 참석 등록 시 부부 15만 원, 싱글 10만 원이며, 온라인 참석 등록 시 1만 원이다.(대면 신청 바로가기 / 비대면 신청 바로가기)


Acts29Times 제호 : Acts29Times | 사업자등록번호 : 574-94-01187 | 등록번호 : 서울. 아53308 | 등록일 : 2019. 09. 09 | 발행인 문영용 : 편집인 김희범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사라 | 주소 : (07048) 서울특별시 동작구 양녕로 185 | 대표전화 : 070-8018-9912
편집국 : 070-8018-9912 | e-mail : acts29times@gmail.com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Since 2019 Acts29Times.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