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세계선교에 가져온 빛과 그림자? > 선교

메인페이지로 가기  최종 기사편집 : 2024-02-04 23:59:31
Acts29Times
사이트 내 전체검색
ATBS 방송


선교 / 사역소개 및 나눔

[사역소개 및 나눔] 코로나19가 세계선교에 가져온 빛과 그림자?
한국선교연구원 세계선교 기도제목

페이지 정보

게시일 : 2020-08-31 22:53

본문

한국선교연구원(kriM)이 최근 세계 각국의 선교 흐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기도제목을 공유했다.

특별히 코로나19와 관련된 기도제목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가 선교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미국에서 성경 등 기독교 서적 판매가 급증하고, 종교가 없는 이들도 코로나 확산 중단을 위해 기도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소개됐다. 또 종교 모임이 중단되자 인터넷, 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대면 사역의 새로운 모델이 개발되면서 인터넷과 기술 선교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이 언급됐다

그러나 모임이 제한되면서 교회의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인터넷 사용량과 함께 사이버 범죄 역시 늘고 있으며, 국가에 따라 코로나19 사태를 반대자들의 탄압과 정권 유지에 악용하는 사례들도 나오고 있는 점이 코로나가 선교에 미친 부정적 영향으로 지목됐다.

한편, kriM은 올해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선교 특별판'을 6월 중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별판에는 23호까지 발행된 '현대선교'에서 주요 글을 선정하여 한국선교의 다양한 이슈의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은 kriM의 기도 제목.

1. 미국해외선교연구센터(OMSC)가 펴내는 IBMR 최신호에 의하면,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아시아 대륙의 기독교인 수는 3억 7,389만 명이며, 연 증가율은 1.53%로, 그 수가 매년 572만 명씩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 각국에서 교회가 지속해서 개척되며 부흥되어 구원받는 이들의 수가 늘어나도록 기도하자.

2. 세계 보건 당국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인 난민들 사이에서 크게 확산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미 터키에 있는 시리아 난민 캠프에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받는 난민들이 많이 있고 이미 사망한 이들도 있지만, 열악한 의료 환경 때문에 이들이 치료받거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있다. 기본적인 위생 시설이 심각하게 부족하고 난민들의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며 많은 난민이 좁은 공간에 모여 살기 때문에 난민 캠프는 전염병에 아주 취약한 장소가 되고 있다. 난민들이 의료적 돌봄을 받으며 국제 사회가 난민을 위한 지원과 관심을 보이도록 기도하자.

3.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통제를 위한 종교 모임의 금지 조치로 미국의 많은 교회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미국의 일부 주에 있는 교회들은 신도들의 헌금 액수가 바이러스 확산 이전과 비교하여 50% 또는 7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되어 기독교인들이 예배를 자유롭게 드리며 교회가 재정적으로 회복되는 날이 속히 오도록 기도하자.

4.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전담하고 있는 의료진 중 오랫동안 가족과 분리되고 감염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격무에 시달리면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바이러스 최전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하나님의 위로하심과 보호하심이 함께 하기를 기도하자.

5. 내전이 진행 중인 예멘에서 휴전의 분위기가 상승하고 있다. 2020년 4월 초 예멘의 정부군을 지원하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휴전을 제안하였고 내전의 상대방인 후티(Houthi) 반군도 휴전에 대한 그들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반응하였다. 예멘에 휴전이 체결되고 더 나아가 내전이 종식되는 방향으로 발전되도록 기도하자.

6. 미얀마에서 불교 급진주의 단체와 군부의 관계가 밀착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불교 단체가 군부의 소수 종교인 폭력 행위를 지지하고, 군부는 급진주의 불교 단체의 소수 종교 탄압을 묵인하며 급진주의 단체에 물질적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얀마 정부가 소수 종교를 탄압하는 행위를 척결하고 소수 종교인을 보호하도록 기도하자.

7.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고립과 격리 그리고 이동 금지가 진행되면서 인터넷 사용량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을 통한 포르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립과 격리에 의한 외로움과 우울감을 포르노가 아닌 건전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움직임이 확산하도록 기도하자.

8.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중증 감염자가 발생하자 중증 감염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 시설이 부족한 나라에서 의료진들이 어떤 환자는 치료하고 어떤 환자의 치료는 포기할지에 대한 심각한 윤리적 의사 결정에 노출되고 있다. 의료진들이 공정하고 현명한 결정을 하며 각국 정부가 부족한 의료 시설을 확충하는 데 노력하도록 기도하자.

9. 마지막 에볼라 감염 환자가 퇴원하면서 지난 2020년 3월 중순 에볼라 종식을 선언했던 콩고민주공화국에서 2020년 4월 초 에볼라 감염 사례가 다시 발생하였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했다. 세계보건기구와 콩고 정부가 에볼라 확산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감염자를 잘 치료하여 에볼라에 의한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도하자.

10. 세계의 여러 지도자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를 반대자들 탄압과 자신들의 정권 유지에 악용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를 자신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는 세계 지도자들이 그 행위를 멈추며 오직 국민의 건강의 안전을 위한 정책을 펼치도록 기도하자.

11. 최근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의 50% 이상이 코로나 확산의 중단을 위해 기도를 하였다고 응답하였는데, 종교인 중에는 개신교인이 가장 높은 비율(82%)을 보였으며, 심지어 종교가 없는 이들 가운데에서도 그 비율이 36%에 이르렀다. 미국은 물론 세계 전역에서 코로나 확산을 통해 종교에 대한 관심이 기독교와 복음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도록 기도하자.

12.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이남의 사헬(Sahel) 지역에서 이슬람 급진주의 단체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3월 말 이슬람 급진주의 무장단체가 차드를 공격하여 90명 이상의 군인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번 공격은 최근 수년 동안 사헬 지역에서 이슬람 무장 단체가 자행한 공격 중 가장 큰 피해를 발생시킨 공격 사건 중 하나로 알려졌다. 차드는 인구 1,600만 명, 200개가 넘는 부족들이 있는 국가로, 오랫동안 부족들 사이의 폭력 사태를 겪어왔다. 차드 정부가 이슬람 급진주의를 차단하고 무장 단체를 소탕하여 차드에 평화가 정착되도록 기도하자.

13. 캄보디아의 경제가 성장하여 건축과 에너지 연료를 위한 자재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산림이 크게 훼손되고 있지만, 정부는 이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가 과도한 개발을 통제하고 산림 훼손을 방지하는 정책을 펼치도록 기도하자.

14.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전국적인 침울한 분위기 속에서 성경을 포함한 기독교 서적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성경을 판매하는 미국의 Tyndale House 출판사는 지난 2020년 3월 성경 판매가 2019년 동기간 대비 40~60% 증가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은 지난 2001년 911 테러 사건 이후 성경 판매가 급격히 증가한 이후 처음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이 성경과 복음을 통해 진정한 안식과 평화를 발견하도록 기도하자.

15.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세계 각국에서 종교적 모임이 중단되고 있다. 이슬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도 이슬람 성지 순례를 중단하고 이슬람 금요 예배를 중지시켰지만, 파키스탄의 일부 이슬람 성직자들은 파키스탄 정부의 종교 모임 중단 요구를 거부하고 있다. 현재 파키스탄에서는 2020년 3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와 사망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와 의료 당국 그리고 이슬람 단체가 협력하여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통제하고 희생자 발생을 줄이도록 기도하자.

16. 이라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가장 큰 장애물은 국민들이 갖고 있는 질병에 대한 금기이다. 이라크 국민들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이 질병에 걸린 것을 알라에게 벌을 받는 것으로 여기고 있어서 감염 여부를 검사하거나 감염이 의심되어 격리되거나 입원하는 것이 공개되는 것을 자신과 가문의 큰 수치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라크 사회에 잘못된 금기가 사라져 국민들이 안심하고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되도록 기도하자.

17.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세계 각국에서 이동이 제한되고 의료진이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와 치료에 몰입하면서 소아마비, 홍역과 같은 질병의 예방 접종이 중단되고 있어서 유엔과 여러 의료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특히 현재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홍역 예방 접종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특히 가난한 나라에서의 상황이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세계 각국 정부와 의료 당국이 정규적인 예방 접종 사업을 잘 펼치도록 기도하자.

18. 태국 일부 지역에서 심각한 가뭄이 지속되면서 물 부족 문제가 악화하고 있는데, 특히 농업용수의 부족으로 농작물 생산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국 정부와 사회가 협력하여 물을 절약하여 물 부족 사태를 잘 극복하도록 기도하자.

19. 말레이시아에서 조혼이 근절되지 않고 있는데, 그 주요 원인은 가난과 조혼 방지를 위한 미비한 법체계, 전통 관습 그리고 정부의 미온적 대처이다. 조혼은 특히 여성에게 피해를 주는데, 어린 나이의 임신으로 소녀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육아로 인한 미성년 여성의 교육 기회 박탈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 정부와 사회가 조혼을 근절하기 위해 힘을 모으도록 기도하자.

20.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미국 정부가 이라크에서의 자국 군인 철수를 촉진하자 이라크에서 이슬람 급진주의 무장 단체 IS가 활동 재개를 노리고 있으며,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 단체도 이라크에서의 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이라크 정세가 불안해지고 있다. 이라크 정부가 IS와 이슬람 급진주의 무장 단체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이라크에 평화가 정착되도록 기도하자.

21.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슬림이 거주하는 인도네시아에는 약 74만 개의 이슬람 사원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에서는 그 수가 100만 개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단체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사원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인도네시아에 교회가 지속해서 늘어나 구원받는 이들의 수가 증가하도록 기도하자.

22. 파키스탄의 이슬람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한 성적 학대 사건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는데, 파키스탄 경찰은 신고되지 않는 성적 학대 사건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파키스탄에는 22,000개 이상의 등록된 이슬람 학교(madrassa)가 있으며 이들 학교에서 200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데, 등록되지 않는 이슬람 학교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슬람 학교에서는 이슬람 성직자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며 이슬람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주로 가난한 가정의 자녀들이다. 파키스탄 정부와 경찰이 이슬람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성적 학대 사건을 엄정히 수사하고 이러한 사건을 방지할 대책을 강구하여 실행하도록 기도하자.

23. 워크 프리(Walk Free) 재단의 2018년 조사에 의하면, 세계에는 노예와 같은 삶을 사는 이들의 수가 4,030만 명에 이르는데, 이들 중에는 인신매매와 같이 강제적 상황에서 착취를 당하고 있는 2,490만 명이 포함되어 있다. 세계 각국 정부가 노동 착취와 노동 강요를 당하고 있는 이들을 구제하도록 기도하자.

24. 최근 조사에 의하면, 세계에서 원하지 않은 결혼을 한 이들의 수가 1,540만 명에 이르는데, 이들의 절대다수가 여성이다. 강요된 결혼을 한 이들의 대다수는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으며 종종 노동도 강요받고 있다고 한다. 강요된 결혼으로 인해 피해를 본 이들이 구제를 받고 삶의 희망과 용기를 찾게 되도록 기도하자.

25. 이스라엘의 보수 정통 유대교 공동체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크게 확산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 유대교 공동체의 세속 정부에 대한 불신과 정부 정책에 대한 비협조적 자세, 좁은 지역에서 밀집되어 살고 있는 생활 방식 그리고 가족 구성원이 많은 가족 형태가 꼽힌다. 정통 유대교 공동체 구성원들이 전염병 확산 통제를 위한 정부 정책에 협조하여 감염자와 피해자 발생이 줄어들도록 기도하자.

26. 모잠비크의 국민들은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 오랜 내전 그리고 이슬람 급진주의 무장단체의 테러로 고통을 당해 왔다. 특히 최근 이슬람 무장단체의 활동으로 2020년의 첫 3개월 동안 1,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0만 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했다. 모잠비크 정부가 부패를 일소하고 무장단체를 효과적으로 소탕하여 국민들이 평화롭고 안전하게 살아가도록 기도하자.

27. 2017년의 한 조사에 의하면, 아시아 국가에서 외국으로 나간 이주 노동자들이 고국으로 보내는 한 해 송금액의 규모가 2,680억 달러(한화 약 330조 원)에 이르며, 이 금액 중 많은 부분이 아시아 국가의 농촌으로 유입되어 농촌 주민들의 생계에 크게 이바지한다고 한다. 이주 노동자에 의한 농촌 경제 향상이 지속해서 확대되어 아시아 국가의 많은 농촌 주민이 빈곤에서 벗어나도록 기도하자.

28. 최근 수년 동안 미얀마에서 불교 신자들 사이에서 마술과 주술이 성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마술을 부리는 불교 성직자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불교도가 인구 다수를 차지하는 미얀마에서는 불교가 수 세기 동안 미얀마 주민들의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쳐 왔는데, 특히 수년 전 미얀마에서 군사 독재가 물러난 이후부터 불교 신자들 사이에서 마술과 주술에 의지하려는 풍조가 증가해 왔다. 미얀마 주민들이 마술과 주술이 아닌 복음과 하나님의 사랑에서 삶의 희망과 용기를 찾도록 기도하자.

29. 태국은 국가 경제에서 관광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나라인데, 태국의 관광업은 국가 전체 GDP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한해 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의 수는 4,000만 명에 이르며, 관광업에 의한 수입은 1,090억 달러(한화 약 134조 원)에 이른다. 이러한 태국 관광업 수입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빈곤율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 전체 인구의 10% 정도가 빈곤층이며, 태국 전체 가정의 가계 부채는 국가 GDP의 80%일 정도로 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가계 부채 비율이 높다. 태국 정부의 효과적인 경제 정책을 통해 태국에서 빈민층이 줄어들고 국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기도하자.

30. 2019년 조사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의 14~29세 사이의 연령층 가운데 극보수주의 이슬람 사상을 가진 이들의 비율이 장년과 노년층의 비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즉 이슬람 급진주의가 인도네시아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침투하고 있다. 아랍 국가에서 교육을 받고 돌아온 이슬람 성직자의 영향력이 인도네시아에서 커진 것이 이러한 경향의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와 사회가 급진주의를 배격하고 온건과 관용의 정신이 인도네시아 사회에서 널리 확산하도록 기도하자.

31.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세계 각국에서 종교적 모임이 금지를 당하거나 중단되면서 일부 교회들이 인터넷과 통신 기술을 이용한 비(非)대면 사역을 펼치고 있다. 특히 미국의 일부 대형 교회들이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이용한 사역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사태를 통해 인터넷과 기술을 이용한 복음 전파 사역이 크게 도약하도록 기도하자.<한국선교연구원> 출처;선교신문


Acts29Times 제호 : Acts29Times | 사업자등록번호 : 574-94-01187 | 등록번호 : 서울. 아53308 | 등록일 : 2019. 09. 09 | 발행인 문영용 : 편집인 김희범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사라 | 주소 : (07048) 서울특별시 동작구 양녕로 185 | 대표전화 : 070-8018-9912
편집국 : 070-8018-9912 | e-mail : acts29times@gmail.com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Since 2019 Acts29Times.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