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세대, 한국 선교의 새로운 출구와 희망 되기를” > 선교

메인페이지로 가기  최종 기사편집 : 2024-02-04 23:59:31
Acts29Times
사이트 내 전체검색
ATBS 방송


선교 / 사역소개 및 나눔

[사역소개 및 나눔] “시니어 세대, 한국 선교의 새로운 출구와 희망 되기를”
시니어선교한국 신임 이사장 정현구 목사 취임

페이지 정보

게시일 : 2020-02-15 16:21

본문

시니어선교한국 신임 이사장에 정현구 서울영동교회 목사(61)가 취임했다.

정 목사는 13일 서울영동교회 본당에서 열린 시니어선교한국 제10회 정기총회 및 이사장 취임식에서 초대 이사장 김상복 할렐루야교회 원로목사에 이어 2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정현구 신임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시니어선교한국의 비전을 가지고 시작하고 이끌어오고 지금도 헌신하는 여러분을 존경하고 감사를 표한다"며 "부족하지만 저도 같이 걸어가면서 배우고, 한국교회를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현구 신임 이사장은 이날 시니어선교한국이 해 온 세 가지 중요한 역할을 언급했다. 먼저 "사회생활을 마치고 은퇴한 세대에게, 편안하게 노후를 보내고 남은 시간 쉬면서 즐기면서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하는 대다수 시니어에게 시니어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지금까지 자기와 가족을 위해 살았다면 이제 좀 더 큰 하나님의 가족을 위해 살아야 되지 않느냐는 '시니어 세대의 정체성과 사명이 무엇인가'를 일깨워주는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신임 이사장은 또 "지금까지 경험해 온 전문성과 커리어를 직장을 위해 사용하다가 그대로 방치하여 낭비하지 말고, 다시 한번 주님을 위해 사용함으로 그 일의 의미를 더 빛나게 하고 '일을 통한 하나님의 사명을 깨닫게 해주는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시니어선교한국이 '한국교회에 새로운 출구와 희망'을 줬다고 생각한다. 사실 선교 열기가 떨어져 이전의 열기를 되찾기 어려운데 한국교회가 선교의 새로운 주체로 시니어 세대를 선교 자원으로 발굴함으로 다시 희망을 꿈꾸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정 신임 이사장은 이와 함께 교회사의 두 가지 의미 있는 사건으로 종교개혁 만인사제설과 선교적 교회론(미셔널 처치, Missional Church)을 들며 "시니어 세대가 모든 성도가 선교사라는 성경적 명제, 이 진리를 몸으로 실행할 세대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성도들의 자기 정체성 발견과 사명 발견을 위한 중요한 사건인 만인사제설 이후 개신교가 선교사를 많이 파송하여 파송받은 선교사들은 자기를 선교사로 생각했지만, 파송교회 성도들은 자기를 선교사로 생각하지 않고 살아왔다"며 "최근 '미셔널 처치'라는 교회의 새로운 개념은 교회와 모든 성도가 다 선교적이라고 한다"며 시니어 전 성도 가운데 선교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했다.


정현구 신임 이사장은 이어 "은퇴하고 '이렇게 하면 된다'고 보여주고 '이렇게 살았더니 인생이 보람되고 행복하다는 것'을 말해줌으로써 하나님의 선교가 다시 불꽃처럼 타오를 수 있도록 하고, 두 번째 인생을 의미 없이 낭비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시니어선교한국이 되길 원한다"고 말하고 "한국교회를 일으켜 세운 주역이 여러분들이었으나, 다시 한번 힘을 내어 한국교회가 일어나고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하는 여러분과 시니어선교한국이 되기 바란다"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작년 11월 시니어선교한국 이사장으로 선임된 정현구 신임 이사장은 작년 9월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열린 시니어선교한국 2019 글로벌 컨퍼런스 주 강사를 맡았으며 기독교윤리실천운동, 희년선교회, 국제학생회(ISF), 남북나눔운동에서 이사로 섬기고 있다. 부산대,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고신대신대원에서 신학을, 예일대와 밴드빌트대학에서 기독교 사상사를 전공했다.


한편, 시니어선교한국은 올해 해외 시니어 선교단체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에서 시니어 선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오는 3월 초 실행이사들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소속 선교사가 활동하는 사역 현장을 찾아 멤버케어를 진행하고, 오는 5월 초 협력단체인 미국 뉴욕실버선교회(SMNY), 뉴저지실버선교회(SMNJ)를 비롯해 버지니아, 필라델피아, 볼티모어, 아틀란타 등을 방문하여 현지 실버선교단체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외에 전국 회원과 선교사들이 함께하는 2020 글로벌 컨퍼런스(연합수련회)를 8월 소망교회 수양관에서 개최하고, 시니어선교학교, 제2기 이주민선교한국와 함께 한국어교사양성훈련프로그램을 올해부터 신설해 4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


교회마다 훈련된 건강한 시니어들 넘쳐나...
시니어선교한국 확대, 전진하는 해 될 것


시니어선교한국 대표 최철희 선교사는 "작년 한 해는 시니어선교한국이 동원단체에서 파송선교단체로 나아간 뜻깊은 한 해였다"며 "선교사 후보자들을 위한 철저한 영입심사, 훈련과정, 멤버케어를 통해 시니어 선교사들의 수준과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세계선교에 이바지하며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린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어 "선교활동이 위축되는 현실 가운데서도 시니어 선교사들의 괄목할 헌신이 기대되는 시점"이라며 "교회마다 잘 훈련된 건강한 시니어들이 넘치고 있다. 1955년~1963년 출생한 베이비부머가 지금 57~65세의 은퇴할 나이가 되는데, 이분들이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위해 더 귀하게 쓰임받을 수 있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은 한국교회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책임이며 사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는 시니어선교한국이 총력적으로 확대되고 전진하는 해라고 여겨진다"며 "성령님께서 이 시대 한국교회의 시니어들을 선교를 위해 사용하시려는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회예배에서는 시니어선교한국 실행위원 김영휘 목사가, 이사장 취임식에서는 김상복 초대 이사장이 설교했으며 상임총무 이종훈 선교사의 사회로 총회 회무처리가 진행됐다. 이후 대전, 광주, 대구경북, 전북, 순천, 천안시니어선교회와 한국예향침술선교회, 이모작선교네트워크의 사역 나눔, 최웅수 순회 선교사(금광교회), 김철현·김원순 인도네시아 선교사(홍성성결교회) 파송식이 진행됐다. 출처; 선교신문


Acts29Times 제호 : Acts29Times | 사업자등록번호 : 574-94-01187 | 등록번호 : 서울. 아53308 | 등록일 : 2019. 09. 09 | 발행인 문영용 : 편집인 김희범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사라 | 주소 : (07048) 서울특별시 동작구 양녕로 185 | 대표전화 : 070-8018-9912
편집국 : 070-8018-9912 | e-mail : acts29times@gmail.com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Since 2019 Acts29Times.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