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예배가 일상이 된 교회… 소금과 빛 되어 더 낮은 곳으로 [한국교회 10대 뉴스] > 뉴스종합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종합

비대면 예배가 일상이 된 교회… 소금과 빛 되어 더 낮은 곳으로 [한국교회 10대 뉴스]

작성일 21-01-05 21:37

본문

1. 모이는 예배 제한 속 신앙의 본질 성찰
코로나19는 모이는 예배를 어렵게 만들었다. 흩어져 드리는 비대면 예배가 활성화됐다. 교단 총회도 비대면으로 열렸다. 한국교회 역사상 초유의 일이다. 예배뿐 아니라 교회의 사역 전체가 심대한 영향을 받았다. 목회자는 텅 빈 예배당에서 카메라를 앞에 두고 말씀을 전해야 했다. 성가대는 일부만 모여 마스크를 쓰고 찬송을 했다. 식사와 소모임은 금지되고 성도의 교제도 움츠러들었다. 교회학교는 비대면으로 전환됐다. 나와 이웃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흩어져 드리는 예배 속에서 신앙의 본질을 묵상하며 빛과 소금으로서 교회를 되돌아보자는 자성의 목소리가 확산됐다. 비대면과 대면을 떠나 예배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과 질문도 이어졌다.

2. ‘방역 방해’로 드러난 신천지의 반사회성
반사회적 사이비종교 집단인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났다. 대구·경북의 신천지 다대오지파는 지난 2월 최악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는데도 방역을 방해하다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언론의 집중 취재로 신천지의 거짓 교리와 사기 포교 방식이 폭로됐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는 지난 8월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3. 사랑제일교회 집단감염·전광훈 극우 발언 논란
전광훈 목사의 극우적 발언과 사랑제일교회 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은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2월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가 병보석으로 풀려난 전 목사는 광화문 집회, 인터넷 방송 등을 바탕으로 정치적 행보를 이어갔다. 코로나19 방역이 강화된 상황에서도 현장집회와 모이는 예배를 강행해 1168명의 확진자를 발생시키며 공분을 샀다.

4. 마스크 나눔·수양관 제공… 이웃 섬김 나선 교회들
한국교회는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넸다. 코로나19 발병 초기부터 마스크와 먹거리, 생활용품 등을 취약계층에 전달하고 지역에선 방역활동과 함께 상권 살리기 운동을 펼쳤다. 여의도순복음교회 등 대형교회는 기도원과 수양원을 생활치료센터로 내놨다. 수해를 입은 곳엔 생필품과 지원금, 밥차 등을 보내고 피해 복구에 힘을 보탰다.

5. 드라이브인 예배·온라인 기도운동… 대안으로 정착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키는 가운데 다양한 비대면 사역이 모색됐다. 유튜브 카카오톡 줌 등을 활용한 사역은 기본이 됐고 드라이브인 예배와 심방, 워크스루와 문고리 심방도 등장했다. 오륜교회의 다니엘기도회, 캄선교회의 라이트하우스 기도회, 에스더기도운동의 느헤미야기도회 등 온라인 기도회의 참여 열기는 비대면 사역의 가능성을 확인시켜줬다.

6. 코로나 충격 큰 해외선교 지원의 손길 잇따라
코로나19로 미자립교회는 존폐의 기로에 섰고 선교사들의 현장 사역은 중단됐다. 임대료 때문에 문 닫는 교회가 생겼고 생활전선에 뛰어든 목회자도 있다. 선교사 10명 중 4명은 후원금이 감소했다. 주요 교단과 중대형 교회들은 어려움을 겪는 미자립교회 목회자와 선교사 가정에 임대료와 생활비 등의 긴급 지원에 나섰다. 작은교회들도 십시일반 힘을 보탰다.

7. 한교총, 한국교회 대표 연합기관으로 부상
한국교회 주요 교단이 참여하는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명실상부한 한국교회 대표 연합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정부는 한교총을 교계의 창구로 인정하고 각종 현안을 논의했다. 한교총은 교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정부의 불합리한 방역 조치를 개선토록 요구했다. 교회 안팎의 정치적·이념적 갈등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잡았다.

8. 한국교회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운동
한국교회의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운동이 거세게 일었다. 법안은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등을 차별금지 사유에 넣어 기독교 신앙에 따른 반대의 자유를 빼앗고 찬성만 강요한다는 반발을 샀다. 교계는 7월 시민단체와 연대해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나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을 창립했고, 유튜브로 ‘차별금지법 바로 알기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9. 낙태 관련 법 개정·프로라이프 운동 확산
교계 단체들은 태아의 생명권을 존중하는 낙태죄 관련 법 개정을 요구하며 생명운동을 활발히 전개했다. 정부의 개정안이 태아를 생명으로 인정하지 않고 무분별한 낙태를 부추기며 여성 건강을 위협한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에 따라 지난 10월 사회·경제적 사유가 있으면 임신 24주까지 낙태를 허용하는 형법·모자보건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10. 교계·시민단체, 기후위기 대응 위해 연합
역대 최장 기간 장마와 연이은 태풍 등 기후위기의 위력을 십분 체감할 수 있는 해였다. 코로나19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많다. 한국교회는 올 초 ‘기후위기 녹색교회 비상행동’의 출범을 시작으로 생태정의 실천과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나섰다. 최근 시민단체와 신학계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기독교 비상행동’ ‘기후위기 기독교신학포럼’ 등이 출범했다.
[출처] - 국민일보
 


제호 : Acts29Times | 사업자등록번호 : 574-94-01187 | 등록번호 : 서울. 아53308
등록일 : 2019. 09. 09 | 발행인 문영용 : 편집인 김희범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사라
주소 : (07048) 서울특별시 동작구 양녕로 185 | 대표전화 : 070-8018-9912 |
편집국 : 070-8018-9912 | e-mail : acts29times@gmail.com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Since 2019 코아월드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