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경영 Just ABC 모든 것을 성경과 그리스도 안에서 > Businary

메인페이지로 가기  최종 기사편집 : 2024-02-04 23:59:31
Acts29Times
사이트 내 전체검색
ATBS 방송


Businary

기독경영 Just ABC 모든 것을 성경과 그리스도 안에서

페이지 정보

게시일 : 2020-10-01 22:22

본문

성경적인 5가지 핵심 경영원리
- 창조, 책임, 배려, 공의, 신뢰 -


   •하나님 말씀대로 기업을 운영할수 있을까?
   •예수님이라면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실까?

   •착하고 능한 기업으로 세상을 정복하는 경영
   •성경을 토대로 한 경영원리의 실무적 적용

      All in Bible and Christ
     모든 것을 성경과 그리스도 안에서

본서 <기독경영 JUST ABC>는 한국기독실업인회의 지원으로 기독경영연구원이 수행한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본서는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서가 아니다. 한국기독실업인회 포럼팀과 함께 <크리스천 CEO 아카데미>를 진행하면서 수년간 반복된 강의와 토론, 제안과 질문이 반영되어진 실무지침서다.
기독실업인회 포럼에서 10주간 교육으로 진행되었던 기독경영 핵심원리가 이 한 권의 책으로 펼쳐진다.


이 책은 착하고 능한 기업, 즉 하나님의 뜻대로 경영하지만 세상에서도 경쟁력을 가진 기업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성경에서 다섯 가지 경영 핵심원리를 도출했는데, 그것은 창조(Creation), 책임(Accountability), 배려(Benevolence), 공의(Justice) 및 신뢰(Trust)이다. 이들 원리의 영어 첫 철자를 딴 것이 ‘JusT ABC’이다. ABC는 기본(basic)과 출발(α)의 의미가 있지만 동시에 ‘All in Bible and Christ: 모든 것을 성경과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의미도 내포한다.

<기독경영 JUST ABC>는 먼저 ‘착한 기업’의 관점에서 그리스도인이 기업을 경영한다면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를 담아내고 있다. 특히 다른 책과는 다르게 성경에서 도출한 경영의 핵심원리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능한 기업’의 관점에서 단순한 핵심원리 제시에 그치지 않고 앞서 설명한 핵심원리를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키고 있다. 이 책은 기독경영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하는 경영학도와 기독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크리스천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크리스천 경영학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현장의 적용과 실무적 접근을 추구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기독 실업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독자들의 요구사항을 복합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실제 경영에서 다루어야 할 사안을 12개의 주제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는데, 각 장의 도입부에서는 실제 크리스천 기업의 사례를 드라마틱하게 재현하며 관련주제에 대해 독자의 관심을 고조시킨다. 따라서 경영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독자도 흥미를 갖고 장별 주제에 접근해 갈 수 있도록 한다. 각 장의 본문에서는 성경적 경영의 5가지 핵심원리인 창조, 책임, 배려, 공의, 신뢰의 기본 틀을 놓치지 않도록 다양한 도표로 명쾌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삽입된 도표의 내용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재구성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제를 조합한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토론과 적용을 위한 질문>이 들어 있어, 교회나 비즈니스 공동체에서 각 장별로 소그룹 모임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책의 말미가 아닌 각 장의 말미에 각주 페이지를 삽입하여 있어 성경적 경영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자 이들에 대해서도 배려하고 있다.

기독경영학 서적으로서 일반경영 서적과 구별되는 것은 첫 번째 장의 주제제기를 통해서이다. 보편적인 경영서적과는 달리  “기업의 CEO로서의 하나님”에서부터 시작된다. 경영의 시작과 출발은 창조주 하나님이며,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형상을 한 사람이 기업의 주체가 되었음을 확인하고 있다. 기업이 창업자나 대표자의 소유가 아니고 하나님의 소유임을 인정하고, 사람은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기에, 기업의 목적은 세상을 향한 섬김이 될 수 밖에 없음을 하나하나 풀어가고 있다. 이런 기초단계를 거쳐 온전한 섬김을 위한 조직관리, 마케팅, 리더십, 재무와 투명한 회계 등을 언급하며 착하고 능한 기업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기독경영 JUST ABC>는 <크리스천 CEO 아카데미>의 주교재이기도 하다. 사단법인 기독실업인회 산하의 <CBMC 포럼>은 경영 핵심 주제를 성경적 원리를 통해 일터현장에 적용하자는 취지에서 매년 4월에 10주 과정으로  <크리스천 CEO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을 펴낸 예영커뮤니케이션은 기독지성운동을 지지하고 후원하는 출판미디어 기업이며 기독경영연구원과 함께 기독경영연구원 총서 시리즈를 편찬하여 보급하고 있다. <기독경영 로드맵 11>(2004), <기업이란 무엇인가>(2006)가 있으며 이번에 출간된 <기독경영 JUST ABC>(2010)는 그 뒤를 잇는 세 번째 책이다.
이 밖에도 예영커뮤니케이션에서는 비영리단체의 경영을 돕기 위한 서적도 보급하고 있다. <비영리단체 비정부기구의 전략 경영과 기금개발>(도모생애교육연구소,2001), <비영리 조직운영>(이원규,2006), <비영리단체 모금전략>(Bekay Ahn,2010) 등이 대표적인 책이다.


Acts29Times 제호 : Acts29Times | 사업자등록번호 : 574-94-01187 | 등록번호 : 서울. 아53308 | 등록일 : 2019. 09. 09 | 발행인 문영용 : 편집인 김희범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사라 | 주소 : (07048) 서울특별시 동작구 양녕로 185 | 대표전화 : 070-8018-9912
편집국 : 070-8018-9912 | e-mail : acts29times@gmail.com
본 사이트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 및 전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Since 2019 Acts29Times.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